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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별검사 및 진단/평가 영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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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·평가 영역

특수교육대상자 선별검사 및 진단·평가 영역 : 구분, 영역 포함
구 분영 역
장애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1. 사회성숙도검사
2. 적응행동검사
3. 영유아발달검사
진단·평가 영역시각장애·청각장애 및 지체장애1. 기초학습기능검사
2. 시력검사
3. 시기능검사 및 촉기능검사(시각장애의 경우에 한함)
4. 청력검사(청각장애의 경우에 한함)
지적장애1. 지능검사
2. 사회성숙도검사
3. 적응행동검사
4. 기초학습검사
5. 운동능력검사
정서·행동장애자폐성장애1. 적응행동검사
2. 성격진단검사
3. 행동발달평가
4. 학습준비도검사
의사소통 장애1. 구문검사
2. 음운검사
3 . 언어발달검사
학습장애1. 지능검사
2. 기초학습기능검사
3. 학습준비도검사
4. 시지각발달검사
5. 지각운동발달검사
6.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

비고 :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진단·평가 시 장애인증명서·장애인수첩 또는 진단서 등을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절차

  1. 장애위험대상자 발견

    보호자, 학교, 병원, 보건소, 복지관, 시설, 어린이집, 유치원 등

  2. 특수교육지원센터 선별 의뢰

    보호자 및 학교장, 관련기관장은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
    (사전보호자동의)

  3. 장애적격성 선별 검사

    [선별검사도구]
    사회성숙도 검사, 적응행동검사,영유아 발달검사, 체크리스트, 대상자관찰, 부모면담 등

  4.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

   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진단평가의 근거를 통해 심사여부 심사 및 보호자에게 의견진술 기회 부여

  5.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

   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결과에 따라 학교 배치 및 특수교육,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

최근 업데이트 일시 : 2023/11/22 16:37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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