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서·토론 수업활성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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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 토론 수업 활성화
가. 추진목적
  • ❍ 학교의 특색을 살린 독서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배양
  • ❍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내실 있는 독서교육 추진
  • ❍ 교원의 독서‧토론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수업의 질 제고
  • ❍ 학생 독서능력 제고를 위한 학교도서관 효율적 운영
나. 추진방향
  • ❍ 학생, 교사,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즐겁고 다양한 독서활동 전개
  • ❍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‧토론수업의 현장 안착 및 활성화
  • ❍ 교원 연찬회 및 컨설팅 운영으로 교원 독서‧토론수업 역량 강화
  • ❍ 학교도서관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통한 독서교육 기반 조성
다. 추진내용
  • ❍ 독서교육 내실화
    • - 학년별 교육과정 연계 필독 도서 선정 지도
    • - 사제동행 독서시간 운영
    • - 주 1회 이상 책 읽어주기
    • - 학교별로 다양한 독서 대화 시간 운영
    • - 온가족이 함께하는 「밥상머리 독서 대화」 운동 전개
  • ❍ 토론 수업 강화
    • - 독서 · 토론 수업 시수 확보(학교별, 교과별 실정 고려)
    • -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 · 토론 수업 전개
    • - 독서 · 토론수업 선도학교 지정 운영(안양초등학교)
      • • 전 교원 연 1회 이상 선도학교 수업 참관 권장
    • - 수업선도교사 독서 · 토론수업 공개
  • ❍ 교원 독서 · 토론수업 역량 강화
    • - 독서 · 토론수업 컨설팅단 운영
    • - 신규교사 및 저경력교사 대상 독서 · 토론수업 연수 실시(5월)
    • - 독서 · 토론수업 동아리 운영 지원(1교 1동아리 이상 조직 및 운영)
      • • 도교육청 지원 독서 · 토론 동아리 운영 지원
      • • 우리 교육지원청 지원 독서 · 토론 동아리 운영 지원
  • ❍ 작은학교 독서 · 토론방 운영
    • - 대상: 작은 학교 희망 학생
    • - 장소: 장흥 공공도서관
    • - 내용: 도서를 활용한 독서 · 토론 활동
  • ❍ 학교 도서관 운영 충실
    • - 순회 사서 지원
      • • 순회 사서(1명, 공공도서관 배치)
      • • 순회 대상(초 · 중학교)
    • - 학교 마을 도서관 운영(6교)
      • • 대덕초, 용산초, 회진초, 장동초, 유치초, 부산초
    • - 학교 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운영
      • • 학교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활동 확대
      • • 학교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
  • ❍ 글쓰기 교육 강화
    • - 교육과정 연계 글쓰기 교육 강화
      • • 과정 중심 평가, 단원별 서술형 평가와 연계한 글쓰기 교육 강화
      • • 자기 주도적 학습장 쓰기
      • • 책 읽고 한 줄 서평 쓰기, 두 줄 생각 쓰기, 3행시 · 5행시 쓰기
    • - 글쓰기 교육 생활화
      • • 독서 일기 쓰기 권장
      • • 주 1회 이상 생활 일기 쓰기 권장
      • • 학교(학급) 문집 및 신문 만들기 등 글쓰기 기회 확대
    • - 백일장 및 문예행사 참여
      • • 문림 · 의향 백일장(6월)


    라. 기대 효과
    • ❍ 독서교육 활성화를 통한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강화
    • ❍ 독서 · 토론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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